본문 바로가기

1일 1독

시작의 기술 - 평생 그렇게 살래?

 

침대에 누워 걱정만 하는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7가지 무기

편안하게 느끼는 것만 고수한다면, 늘 해오던 일만 한다면 사실상 당신은 과거에 사는 셈이다. 그렇게 해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지금 반복하고 있는 그 일도 당신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는 이후에 무슨 일로 이어질지 알 수 없는 위험한 일이었다. 그 이후로 그 일은 일상이 되었다. 연봉을 높여달라고 요구하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해보자고 권유해보지 않는다면, 죽이되든 밥이되든 한 번 해보자고 결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연봉이 올라가고, 새로운 일을 해내고, 뭔가를 이루어 내곘는가?

그런 일은 가능하지 않다. 성공은 절대로 확실하지 않다. 위험 부담 없이 성공이 오는 법은 없다, 여러분이 아무리 똑똑하고 열심히 일해도 보장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결정의 순간이 왔을 때
최선은 옳은 일을 하는 것이다.
차선은 틀린 일을 하는 것이다.
최악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시어도어 루스벨트-

성공은 늘 불확실성 속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당신이 불확실성을 거부하고 회피하고 있다면, 당신은 이 글을 본 순간 안절부절 못할 것이다. 그것은 당신은 불확실성을 두려워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알 수도 없고 통제 할 수도 없는 것들을 알고 또 통제하려고 하고 있다. 하지만 좋은 소식은 바로 그럴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그러니 ,
사고를 전환하라.
불확실성을 환영하라.

모든 성공과 경험과 일은 불확실성 속에서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이 점을 받아들이면 이전처럼 그렇게 무섭지 않다. 물론 앞으로 일어날 일이 불안하기는 할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희망과 흥분도 동시에 느껴질 것이다.

지금 바로 당신만의 불확실성을 환영하라. 평소 같으면 하지 않을 일을 하라. 일상의 루틴을 흔들어라. 감히 꿈을 꾸고, 감히 위험을 감수하고, 당신의 인생이 깜짝 놀라 생기가 돌게 하라. 일상적이고 간단한 것부터 실천하라. 회사로 출근하는 길을 바꾸고,도시락을 싸보거나 매일 가는 식당에 가는 대신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곳을 가라, 웨이터나 계산원과 대화를 시작하라,

해보고 싶지만 불확실하기 때문에 피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가?당장 그 일을 하라. 지금보다 더 나은 때는 없다. 인생에서 불확실한 것과 함께 하기 위해 필요한 근육을 키워라. 당신이 만든 한계와 평가에 구애받지 않고 인생 자체의 영광을 누리는 데 필요한 일을 하라. 

이제 그만 운을 탓하라.
이제 그만 남을 탓하라.
외부의 영향이나
환경을 들먹이는 것도
그만둬라.

여러분이 멈춰 서거나 꾸물댄다고 해서 인생이 기다려주지는 않는다. 여러분이 확실하지 못하거나
두려워한다고 해서 인생이 기다리지도 않는다. 여러분이 뭘 하든 인생은 계속된다.


우리는 중요한 생각뿐 아니라 아무 상관없고 쓸데없는 생각더 많이 한다. 그리고 매일매일 저절로 머리에 떠오르는 생각도 있다. 내가 아무 가치 없다는 생각, 무능하다는 생각, 내 자리가 아닌 것 같다는 생각, 마트에 갈 떄도, 운전을 할 때도 우린느 이런 생각들을 한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부정적인 생각이 날 것이다. 어쩜녀 때때로보다 더 자주일지도 모른다. 어쩌면 매일 그럴 수도 있다. 하루에 수백 번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오늘도 할 일을 한다. 매일 우리는 정말로 하고 싶지 않은 활동들을 하면서 산다. 이 말은 곧 이미 당신은 생각과는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오늘이 최고의 날인 것처럼 느낄 필요는 없다. 그저 그런 것처럼 행동하면 된다.

"그들은 때가 되기를 기다리지 않는다.
영감을 받거나 어떤 우주의 기운이
자신을 행동하게 만들기를 기다리지 않는다.
그들은 일어나서 행동을 한다."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당신의 유일한 차이점은 그들은 그런 삶을 살고 있다는 사실이다. 귿르은 그런 삶을 스스로 만들었고, 지금 그 삶을 살고 있다. 그 사람들이 당신보다 더 똑똑하거나, 더 용의주도하거나, 더 강한 것이 아니다. 그들이 가진 것 중에서 당신이 갖지 못한 것은 하나도 없다. 유일한 차이점은 성공한 사람들은 기다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들은 때가 되기를 기다리지 않는다. 그들은 일어나서 행동을 한다. 그들은 준비가 됐다고 느끼기도 전에 이미 시도하고 실패한다. 그들은 비행기를 만드는 동안 날려본다. 비행기가 떨어지면 파편을 주워 모아 다시 시도한다

"변화를 위한 가장 간단한 변화"


1. 지금 하고 있는 것을 그만둬라.

간단하지 않은가? 문제들을 계속 만들어내는 근원을 살펴보라. 당신을 지금 그 상황에 밀어 넣은 습관들을 살펴보라. 의자에 엉덩이를 붙인 후 넷플릭를 몇 시간씩 보는 바람에, LOL게임이나 배틀그라운드에 미쳐있다면 지금 즉시 그 행동을 그만하라. 정말이다. 당장 그만둬라. 당신이 무언가를 할 수 없는 수많은 이유 대신 반대로 왜 그것을 할 수 없는지에 대해서 자시 자신에게 질문하고 또 질문하라. 
게임에서의 부자인가 실제 세상의 부자인가?
넷플릭스를 보는 건가? 돈을 더 많이 버는 커리어를 갖는 건가?


2.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행동을 하라.

역시나 아~주 간단하다. 특정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삶을 바꿀 수 없다. 노력해야 하고, 당신을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 줄 긍정적인 습관도 길러야 한다. 당신이 이루고 싶은 일들을 잘 살펴보라. 당신은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가? 그러려면 뭘 해야 하는가? 다음 단계를 상세히 그려보라. 그 단계들을 매순간 책임 있게 이행하라. 좋은 것이 들어설 자리를 확보하려면 나쁜 것을 제거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정말로 새 삶을 시작했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당신은 새로운 삶을 살고 있다는 증거를 하나씩 하나씩 쌓아가야 한다. 그 과정은 철저하면서 단호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무거운 짐을 매달고 가느라 변화의 여정이 느리고 늘 지체될 것이다.

텔레비전을 끊어라.
읽고도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았던 수많은 자기계발서를 끊어라.
과식을 끊어라.
뭐든 넣어라! 말했듯이, 핑계는 대지 말라!


3. 당신의 진짜 인생을 시작하라.

"시간을 갖고 심사숙고하라. 하지만 행동할 시점이 오면 생각은 그만두고 뛰어들어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생각을 하고 마음을 정리해야 할 때도 있다. 그러나 결국 당신은 일어나서 아는 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당신의 훌륭함은 당신이 보여줘야 한다. 미래가 갑자기 더 좋아지지는 않을 것이다. 걱정이 한순간 사리지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의 잠재력을 믿어줄 사람은 당신뿐이다. 이 책을 읽기만 하지 마라. 생각만 하다가 일상으로 돌아가 또 그 병신 같은 짓을 똑같이 하고 또 하지는 마라. 읽은 내용을 실천하라. 오늘 하루를 잘 살기 위해서가 아니다. 이 순간, 이 시간, 이번 주, 이번 달을 잘 살기 위해서다. 당신 인생을 잘 살기 위해서다. 마치 목숨이 달린 것처럼 간절히 당신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서다.
왜냐하면 실제로 당신의 인생이 걸려 있으니까.



 

끝으로

이 책은 낯간지러윤 비유나, 말같지도 않은 비유들을 사용하며 말하지 않고 정말로 뼈때리는 말들과 현실적인 조언들과 마지막엔 "병신"이라는 욕까지 하며 우리를 위해 정신차리고 똑바로 시작하라는 조언을 해주는 책이다. 고민할 시간에 행동하라는 말을 해준다. 자기계발서좀 그만 읽고 이제는 쫌 시작하라고 말해준다. 이제는 안 한다고, 다시는 안 하겠다던 그 병신같은 짓을 반복하지말라고 말해준다. 이 책을 읽고도 또다시 핑계를 대거나 하지 않는다면 나는 정말로 자괴감에 빠질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하려고 했던 게임 LOL을 하지 않고 블로그 글을 하나 더 작성할 것이다.

1일 1독 or 1일 1포스팅을 하기로 했던 나의 다짐이 어제 하루때문에 약 2주간 꾸준히 작성해왔던 나의 업보에 흠을 남겼다. 하. 난 병신인가? 하지만, 다시 또 꾸준히 해보자. 어제 하지 못한 포스팅까지 2개를 적어보자. 비행기를 날려서 떨어졌지만, 다시 파편들을 주워서 시도해보자. 이제는 핑계대지 않고, 좌절하지 않고, 실패했다고 해서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고쳐가면 된다. 다시 시작해보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