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부의 추월차선 - 부자가 되기 위한 5가지 시스템


주 5일, 하루 8시간, 주 40시간씩 일을 하고 월급의 10% 주식을 투자하며 50%는 저축해 30~40년 뒤에 나이가 들어 흰머리가 났을 때 경제적 자유를 얻고싶은 사람이 아닌,
젊은 나이에 부자가되어서 경제적자유를 얻고 멋있게 살고 싶은 사람을 위한 책

 

부의 추월차선

 


부자가 되기 위한 5가지 시스템 

*수동적 소득 : 내가 일 해서 번 소득이 아니라, 본인이 소유한 자산에서 나오는 형태의 소득.

1. 임대시스템 

부동산은 대표적인 임대 시스템이다.
오래된 방버이긴 하지만 여전히 부자가 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주택 한 채를 소유하고 있는데 세를 내주었다고 가정해보면 이 경우 나의 시간은 소득으로부터 분리되어 있으므로 나는 자유롭게 인생을 즐기다가 한 달에 한 번 우편함을 열어 수표를 챙기기만 하면 된다. 부동산은 스스로의 시스템에 의해 유지된다는 점에서 부의 기본이자 완벽한 예시이다.  부동산 소득의 95%는 수동적소득이다. 

부동산 외에도 임대 시스템은 다양한 방식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장비나 차량 임대 또는 로열티나 라이선스 등도 매달 반복적으로 수입을 거둘 수 있는 임대시스템의 일종이다. 예를 들면 내가 어떤 곡의 저작권을 가지고있다면 그 곡을 사용하려는 회사는 나에게 로열티를 지불해야 한다. 곡은 수십 년 전에 녹음되었을 수도 잇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도 로열티 수입을 만들어 낸다.

마찬가지로 내가 새로 개발한 생산 공정으로 특허를 취득했다면, 다른 회사에 라이선스를 주고 라이선스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특허 기술의 개발 및 등록은 이미 수년 전에 마쳤더라도 그로 인한 소득은 내 시간과 무관하게 계속해서 발생한다. 사진가, 만화가들도 마찬가지의 시스템이다. 임대 시스템은 수동적 소득이 높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2.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책의 저자가 가장 선호하는 시스템이다. 인터네으로 수백만 달러를 벌 수 있다는 방법이 많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새삼 놀랍지도 않다. 지난 5년동안 백반장자가 된 사람이 지난 50년동안 백만장자가 된 사람수의 총합보다 더 많다고 한다. 인터넷의 강력한 힘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인터넷은 하루 24시간, 일주일에 7일을 일하면서도 사람들처럼 불평하지 않는다. 컴퓨터는 지각도 하지 않으며, 월급을 올려달라고 불평을 하지도 않는다. 인터넷이 부동산에 비해 차별화되는 점이 있다면 결과에 대한 영향력을 크게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수백만 사용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지만, 서울에 방 세 개짜리 집을 한 채 가지고 있다면 소수의 사람에게만 혜택을 줄 수 있다. 이 차이로 인해 인터넷은 현존하는 사업 아이템 중 최고로 꼽힌다.

컴퓨터 시스템은 인터넷으로 국한되지 않고 소프트웨어나 어플리케이션이 될 수도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한명인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도 소프트웨어로 어마어마한 돈을 벌었다. 소프트웨어는 쉽게 복제가 가능하므로 이윤을 남기기 좋다. 일단 코드를 짜기만 하면, 제품을 1개든 1만 개든 쉽게 판매가 가능하다. 평범한 사람들도 소프트웨어로 부자가 될 수 있다. 페이스북이나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빠르게 돈을 번다. 
아이폰 개발자 니콜라스는 아이폰 게임 하나로 한 달에 60만 달러를 벌었다. 그는 책을 살 여유가 없어서 인터넷을 뒤져 가며 코드 짜는 방법을 배웠다고 한다. 소프트웨어는 적절한 유통 과정을 거치면 수백만 명에게 복제해서 판매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큰 노력이 필요허지 않으므로 수동적 소득을 크게 해치지 않는다.


3. 콘텐츠 시스템

콘텐츠 시스템은 정보를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정보는 인터넷이나 물리적 유통 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퍼져 나갈 수 있다. 이 책도 콘텐츠 시스템의 하나로, 인터넷이나 서적 유통 채널을 통해 책에 담긴 정보를 퍼트릴 수 있다. 과거엔 콘텐츠를 이용해 부자가 되는것은 신문업계의 거물이거나 잡지사 편집자, 또는 유명한 작가인 경우에 가능했다. 언론을 장악하고 콘텐츠를 유통시킬 힘이 있어야 헀다. 정보란 소프트에어와 마찬가지로 복제하기 쉽다.

해리포터 시리즈의 작가 J.K. 롤링은 짧은 기간 안에 32세의 이혼녀 영어교사에서 4억 달러의 자산을 가진 미디어 거물이 되었다. 그녀의 책은 35개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3,000만 부가 넘게 팔렸다. 그녀는 자기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은 수백만 달러를 벌었을 때가 아니라 하루 종일 방해받지 않고 글을 쓸 수 있었을 때라고 말한다.

콘텐츠 유통의 최신 트렌드는 컴퓨터 시스템과 관련되어 있다. 블로그, 소셜 네트워크, 전자책, 그리고 온라인 잡지 등은 컴퓨터 시스템과 콘텐츠 유통이 혼합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이 새로운 조합은 기존의 사업 모델을 강력하게 몰아내고 시장을 차지하는 중이다. 콘텐츠 역시도 시간으로부터 자유롭다. 이 책 한 권을 쓰는 데 몇년이 걸렷을 수는 잇지만, 그렇게 쓰인 책은 또다시 몇년을 혼자 힘으로 살아남을 것이다. 누군가 이 책을 지금으로부터 5년 후에 산다면, 내가 수년 전에 투자한 시간 덕분에 내게 작게나마 이익이 돌아온다. 콘텐츠는 여러 번에 걸쳐 판매할 수 있는 자산이다. 그리고 판매가 이루어질때마다 투자시간 대비 소득이 늘어나므로 효율성은 게속해서 증가한다.


4. 유통 시스템

유통 시스템의 제품을 다수의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모든 구조 및 조직을 의미한다. 유통 시스템은 콘텐츠나 컴퓨터 시스템같은 다른 시스템들과 결합할 수 있다.

내가 새로운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해서 홈쇼핑에 팔기로 했다면, 이는 유통 시스템을 이용한 것이다. 제품을 새벽 2시 인포머셜을 통해 팔기로 했다면 마찬가지로 유통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다. 제품을 네군데의 도매 유통 업체에 팔고, 그들이 월마트 같은 소매업체에 또다시 그 제품을 판다면, 이 역시 유통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다.

제품을 개발할 경우, 개발 그 자체는 과정의 절반에 지나지 않는다. 나머지 절반은 유통에 달려있다. 아무리 훌륭한 제품이라도 적절한 유통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빛을 보지 못한다. 그 제품은 기존 시장에 존재하던 것일 수도 있고, 당신이 새로 만들어 낸 것일 수도 있다.

이 책은 아마존닷컴을 통해 수백만 명에게 팔릴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아마존이라는 공간의 한 구석을 차지하고 있는 것만으로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없다. 1,000마력을 내는 차가 차고에 잠들어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엔진에 불을 붙여 유통 시스템의 힘을 이용하는 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다. 

또 다른 강력한 유통 시스템 형태는프랜차이즈나 체인점 운영이다. 가게 콘셉트가 성공적으로 자리 잡고 시스템을 갖추게 되면, 그 콘셉트를 복제해 다른 사람들에게 판매할 수 있다.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스타벅스이다. 오직 한 자리, 하나의 부스에서 커피를판다면 사업 규모나 이익을 늘릴 수 없다. 하지만 만약 500군데의 장소에서 500개의 부스를 500명의 주인에게 대여해 준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에는 그런 위력이 있다.


5. 인적 자원 시스템

아마존닷컴은 컴퓨터 시스템으로 근간을 이루고 인적 자원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유통 시스템이다. 인적 자원 시스템은 운영하기에 가방 비용이 많이 들고 복잡하다. 왜냐하면 인간은 예측이 불가능하고 비싼 자원인 데다가 통제가 어렵기 때문이다.

저자는 회사를 매각 후 공항 근처에서 주차장를 운영하는 사업을 준비하고 있었다. 공항 근처에 위치만 주차장에 대리 주차를 맡기고, 주차장에서 제공하는 차량을 탄 채 공항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크게 보자면 이것 또한 임대 시스템에 속했다. 이 사업은 24시간, 일주일에 7일간 운영 가능했으며 적은 시간을 들이고도 소득을 올릴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사업은 시도하지 않게 되었다. 그 이유는 운영 자체가 인적 자원 시스템으로 돌아간다는점 때문이였다. 이 사업을 성공시키려면 적어도 20명의 직우너이 필요했다. 이 사실 때문에 사업을 중단했다. 예측 불가능하고 관리가 어려운 인적 자원 시스템은 소극성을 늘릴 수도, 줄일 수도 있다. 좋은 직원은 돈이 열리는 나무에 이로운 영향을 미치지만, 나쁜 직원은 나무의 열매를 따 먹는 존재이므로 가지치기를 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다. 어차피 수백만, 아니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이려면 인적 자원 시스템은 반드시 필요하다. 당신 혼자서 모든 일을 해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끝으로

책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한, 시간에 나를 파는 것이 아닌, 내가 시간을 파는 방법을.
그 중 내가 가장 손쉽게 접근해볼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이다. 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팔든,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든, 유튜브를 찍어 인기를 얻는다는것은 쉬운일은 아닐 것이다. 방법을 지금 알았다고 해도 선뜻 모든걸 포기하고 시도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나는 지금 하고 있는 건설일을 하면서
일을 마치고 게임을 하는것이 아니라
자는 동안에도
쉬는 동안에도
본업을 하는 동안에도
돈을 벌어다주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시간을 보낼것이다.

한달 30~50만원 남짓한 부수입을 위해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보다 훨씬 미래지향적이며 기하급수적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러기 위해선 일을 마치고 난뒤 나의 집중력과 노력 여하에 따라서 결정되겠지만.
지금도 이렇게 블로그를 쓰며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를 나누고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노력하고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며 하나하나 배워나갈 생각이다.

유튜브도 찍고 싶지만 유튜브는 정말 블로그의 X3배로 힘든 일인것 같다. 평소에 동영상을 찍는 연습을 많이 해둬야곘다. 28살, 앞으로 1년안에 부업으로 하는것들을 본업으로 삼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할 것이며, 3년안에 월 500만원 매출을 달성하고, 5년안에는 내가 바라는 연봉 1억의 목표에 도달하기위해 노력할 것이다. 남들처럼 월급쟁이로 살기 싫다면 저와 같이 함께 경제적 자유를 얻기위해서 같이 노력해 보아요!!!
진짜로 파이팅!!!!!!!